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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넷플릭스·디즈니, 'OTT 격전' 해외로…K콘텐츠도 각광
    카테고리 없음 2020. 3. 7. 1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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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드 헤이스팅스의 넷플릭스 CEO가 지난해 하나하나 달 부산 벡스코 2전시장에서 열린 20하나 9한-아세안 특별 전 없어의 '문화 혁신 포럼'행사에 참여하고 발표하고 있다.[기위지 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세계 최대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넷플릭스가 지난해 누적 유료 가입자 수 하나 옥 6700만명을 돌파하며 치솟고 있다. 미국 시장에서는 성장세가 주춤했지만 나쁘지 않았고 아시아 유럽 중남미 등 해외시장에서 반응이 좋았다. 올해는 OTT 업계의 대항마로 꼽히는 디즈니 플러스가 해외 진출을 본격화하는 방안이어서 글로벌 시장의 패권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됐다. ​ ◆ 미국 시장에서 한계 부닥친 넷플릭스=넷플릭스가 이달 221(한국의 때에)20하나 9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6%증가한 55억달러, 유료 구독자는 전년 동기 대비 2개%성장한 하나 옥 6700만명을 기록했습니다. 한편 미국 내의 유료 구독자는 55만명 늘어나면서 시장 예상치(58만 9000명)보다 적었다. 이는 지난해 1월부터 1월까지 미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디즈니의 OTT플랫폼"디즈니 플러스"의 영향으로 보인다. 디즈니 플러스는 출시 한달도 되지 않아 가입자 2400만명을 모으며 돌풍을 1우쿄쯔다. 업계 관계자는 넷플릭스가 주도한 미국 OTT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유료 가입자 수 증가 속도가 예전에 비해 더디다며 디즈니플러스 등 경쟁사가 늘어 앞으로도 신규 수요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넷플릭스가 "미국 내의 스트리밍 서비스가 다른 지면보다 약 하나 0년 빨리 2007년 시작된 경쟁 서비스가 잇달아 출시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지속적인 성장세는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OTT 하나위의 명성, 해외에서 지켰다=미국과 달리 해외에선 넷플릭스 성적이 좋았다. 유료 가입자 820만명을 기록하고 시장에서 예상한 7개 만명을 크게 웃돌았다. 유럽과 중동 아프리카(EMEA)등은 유료 가입자가 전 분기보다 442만명 증가했고 중남미(LATAM)은 204만명 늘었다. 아시아·태평양(APAC)땅에서도 하나 75만명을 모았다. 덕분에 미국을 제외한 해외 유료 구독자 수도 sound에서 누적 1억명을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기준 넷플릭스의 유료 구독자는 북미 땅이 6766만명으로 가장 많고 EMEA 5개 78만명, LATAM 3개 42만명, APAC하나 623만명 승임. 넷플릭스가 "해외의 유료 가입자 증가세가 역대 4분기 중 가장 높았다","매달 끊임없이 전 세계의 회원들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하고 고품질의 콘텐츠를 내놓은 결과"이라고 자평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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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넷플릭스 OTT 전쟁, 진검승부는 올해=올해부터는 미국 이외의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글로벌 OTT 기업들의 본격적인 경쟁이 예상된다. 디즈니 플러스를 비롯해 어린 아이플의 어린이용 TV 플러스, 워덱 미디어인 HBO맥스, 컴캐스트의 피콕 등 스트리밍 후보들이 넷플릭스를 맹추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디즈니 플러스는 3월 처음 계획보다 1주일 1 당겨서 서유럽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6월 인도·동남 아시아 첫 0월, 동유럽·남미 등으로 진출할 계획이었다 우리 자신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도 이르면 올해 안에 상륙할 수 있다. 기존 영화와 아이,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축적된 방대한 콘텐츠와 넷플릭스보다 저렴한 기본료(넷플릭스 8.99달러, 디즈니 플러스 6.99달러)이 주무기다. 미국 경제매체 포브스는 넷플릭스가 가장 최근까지만 해도 치열한 스트리밍 전쟁으로 큰 위협을 받지 않았지만 앞으로는 어려운 시기를 맞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콘텐츠로 맞불...'K컨텐츠'눈=글로벌 시장 연구 회사 BMO캐피털은 넷플릭스가 올해의 컨텐츠에 첫 73억달러(약 20조 500억원)를 투자하고 매년 기념하고 투자 금액을 늘리고 2028년에는 263억달러(30조 4800억원)를 투자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습니다. 차별화된 콘텐츠로 글로벌 OTT 경쟁사보다 우위에 서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리드 헤이스팅스의 넷플릭스 최고 경영자(CEO)는 "넷플릭스가 최근까지 회원들의 목소소움에 귀을 기울이고 어떤 콘텐츠나 제품을 모두에게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면서 전략을 수립했다","향후의 첫 0년 동안 같은 전략을 취하기"라고 강조했습니다. K콘텐츠로 불리는 한국 작품에 대한 어린이 정서도 밝혔다. 전 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발행하는 '투자자 서신'에 한국과 한국의 콘텐츠에 대한 예기를 대량으로 담은 것이다. 넷플릭스는 서한에서 지난해 한국을 포함한 지역별 콘텐츠가 큰 사랑을 받았다고 분석하면서 K콘텐츠를 위해 많은 투자를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넷플릭스 테드 서랜도스 최고 콘텐츠 북덱(CCO)은 "한국 콘텐츠는 아시아는 물론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며 "곧 새 시즌이 공개되는 글로벌 히트작 '킹덤'을 비롯해 수준 높은 콘텐츠가 매우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 킴훙승 기자 spor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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